시스템지도

경영시스템

개요

경영 시스템에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다. 품질, 환경, 보건, 안전, 에너지 등이 있는데 이러한 규격들이 가진 공통 분모가 있는데 바로 “경영 시스템”의 규격이라는 점이다. “경영시스템”가진 사업체라면 어떠한 경영 시스템 규격이건 반드시 적용이 가능하다.

경영시스템 인증의 소요

경영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강제 적용하고 있는 사업체의 수는 실제로는 얼마 되지 않을 것이다. 경영 시스템을 적용 하는 것 만으로 관리하는 부서를 따로 설립하거나 기존 인력들의 추가적인 업무 분담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왜 사업체들은 경영 시스템 인증을 받을까? 이유는 아래와 같다.
입찰을 위해서
고객사의 요구에 의해서
규제적 요구사항의 충족을 위해서

경영시스템 도입의 효과

그렇다면 경영 시스템의 도입은 그저 인증서의 수령과 제출을 위한 형식적인 것에 불과할까?

답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실제로 시스템 규격을 철저히 적용하고 있는 사업체를 직접 방문 하면 알 수 있다.

환경 경영 시스템 (ISO 14001)을 실제로 적용 하고 있는 도장 공장은 실제로 발생하는 환경 유해 요소들을 식별하고, 그 발생 량을 측정하고, 발생 원인과 감소 방법을 물색하여 매년 개선을 해나간다.

품질 경영 시스템 (ISO 9001, 13485, 22716)을 실제로 적용 하고 있는 제조업체는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지속적으로 생산 해 내기 위한 프로세스를 갖추고 문제가 발생 할 경우 그 원인을 분석하고 시정조치를 이행할 수 있는 절차를 보유하고 있다.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던 대응 할 수 있는 절차가 수립되어 있기 때문에 맨땅에 헤딩하듯 주먹구구식으로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가 없게되고 재발 방지도 가능하다.

에너지 경영 시스템(ISO 50001)을 적용하고 있는 업체는 조금씩이나마 에너지의 소모를 줄이고 효율을 극대화 해 나갈수 있다.

경영시스템 효과의 극대화

시스템의 수립과 인증서의 발행은 어렵지 않을 수 있지만 그것이 실제로 경영되어 효과를보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사 경영진의 규격에 대한 이해와 적극적 참여가 필수적이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모든 시스템 인증 규격마다 “Top Management”에 대한 요구사항이 별도로 수립도어 있는것이 아닐까?

경영 시스템 지도 문의는 연락처의 정보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